스피커 유닛 관련 문의드립니다.

AlpineSnow 1 495

안녕하세요?

아반떼MD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밤 늦게 차량의 오디오 셋팅 문제로 고민하다가 새벽에 가까운 시간에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그간의 합리적인(?) 오디오 셋팅 실패로 중저가 기성품에 대한 불신이 생겨서 아직 순정 상태로 있습니다.

흡음, 제진 등의 추가 셋팅이 추가로 필요했던 점을 감안하더라도 기본적인 발성 자체가 너무 안 나와서

흡음재를 추가하겠다는 의지마저 상실할 정도로 기본 성능에 만족하지 못했습니다.

 

한편 최근 순정 오디오의 수준이 많이 높아졌으나, 그러함에도 아래와 같은 아쉬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1. 순정오디오

 1) 기본적으로 저역과 고역 대역폭이 다소 좁고 해상력이 높지 않음.

 2) 투명도가 낮고, 특히 2-Way 구성임을 감안해도 중역대 밀도감이 너무 부실함.

 3) 전 대역에 걸쳐 스피드가 너무 느림.

 

2. 애프터마켓 스피커 교체시

 1) 유명 기성품 중저가 모델 교체시 투명도 개선이 전혀 없음.

 2) 고역대는 음압 자체만 높아질 뿐, 실질적인 해상력 개선 없이 날카롭고 굉장히 거침. 특정 대역만 부각됨.

 3) 순정스피커보다 오히려 저역부터 낮은 중음역대가 훨씬 부실해짐.

 4) 위의 상태에서 서브우퍼 추가시 낮은 저역대만 보강되어 V형 밸런스로 여전히 엉망진창.

 

3. 헤드유닛 교체시 (알파인 CDX-9887)

 - 순정 헤드유닛 대비 투명감, 해상력 개선이 확실하나 저역 부실 해결 안 됨.

 

4. 기타

 - 알파인 MRV-F407 앰프를 중고로 구매하였으나, 트렁크에서 놀고 있음.

 

개인적인 음악 취향은 클래식부터 POP/K-POP/J-POP 및 락/메탈에 이르기까지 잡식성입니다.

 

그리고 사운드 취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바라는 건 많은 것 같은데, 정작 고비용 추구는 아니어서 그 동안 저비용 구성품에 셋팅 최적화로 들었습니다.

저비용 추구이지만서도 고가 시스템을 들어보며 지향하는 사운드는 어느 정도 목표를 세운 상태이며,

이 과정에서 홈오디오 기준으로 각개 지향하는 컴포넌트는 아래와 같습니다.(좋아하는 사운드 스타일)

 - 스피커 : 프로악 리스폰스4 (호방하면서 현대적인 빠른 스피드와 광대역 및 무대 깊이, 저역 중량감 및 중역 밀도)

 - 앰프 : 오디오리서치, 오로라사운드(국내) (광대역 및 빠른 스피드, 딥 없이 고른 대역밸런스와 무대 깊이)

 - 소스 : 오디오리서치, 오디오노트 (광대역, 빠른 스피드, 풍부한 정보량)

 - 케이블 : 신호선 실텍, 전원선 노도스트 (광대역, 빠른 스피드, 풍부한 정보량, 높은 투명감,

               기민한 매크로다이나믹과 섬세한 마이크로다이나믹 동시 구현)

 

현재 집에서 쓰는 오디오는 주거 환경상 헤드폰 시스템으로 구성하고 있고, 나름 저비용(???) 고효율(?) 컨셉입니다.

 - 소스 : PC(ESI Juli@ 오디오카드 : 오디오노트와 다소 유사)

 - 케이블 : 실텍 ST-18iq + WBT-0144 RCA + RCA 단자 내 실텍 순정 케이블처럼 무연은납 대량 투입 자작품

 - 앰프 : 오디오테크니카 AT-HA20 (땜납 모두 제거 후 실텍 무연은납 투입)

            오로라사운드 Viola 헤드폰앰프 (실바니아 펜슬관 + B&W 실버시그너쳐 배선재 + 실텍 무연은납 및 희성 은납)

 - 헤드폰 : 오디오테크니카 ATH-W100 (프로악 리스폰스4와 유사) 및 젠하이저 HD650, AKG K501

 

차량의 경우 혹한/혹서를 오가는 극단적인 온도 변화와 높은 습도 및 충격 발생 등 내구 면에서 변수가 많으며

사고시 파손 위험 등을 고려하여 투자하려는 비용이 역시나... 높지 않기에, 지향하는 사운드를 크게 만족하려고

생각하지는 않으나, 기본기는 탄탄하였으면...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제조사에 여쭈어보기엔 여러 모로 참 난감하기도 하고 외람되었다는 생각이 들기는 합니다만,

다인이나 스캔스픽 정도까지는 전혀 바라지 않으며 시중의 JBL, 오디슨, 헤르츠, 레인보우, 포칼, MB Quart, 스완 등의

기성품처럼 기본기가 부실하지 않다면, 이번에는 아르고 유닛을 적용해보려 하고 있습니다.

셋팅이 최적화 되었다는 가정하에 대략 어느 정도 성능을 예상하면 될지, 실례를 무릅쓰고 여쭈어 보고자 글을 올립니다.

답변 기다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Comments
아르고사운드 2017.09.13 04:27  
카오디오 관련 스피커 판매하는 사람 중 한명으로서,  글 쓰신 것에 경의를 표합니다.
카오디오에서는 많은 한계점이 있기에, 
그 한계점을 감수하셨으면 좋겠고,
결국 자신과의 타협이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결정적으로,  차량 내부에서 가장 소리를 제대로 듣기 위한 자리는
운전석도 아니고, 조수석도 아닙니다.
차량의 정중앙이나 뒷 자리의 가운데 자리가 가장 듣기 좋은 위치입니다.
하지만, 운전석에서 모든걸 들어야하는...자리 위치부터가 잘못된 시작인거죠.

좋은 소리 만드시길 빕니다.
제목